검색

혁신과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 작게+ 크게

박현식
기사입력 2020-10-23

▲ 강원창업보육센터매니저협의회장 조광근     ©강원경제신문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기업가정신에 관한 정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경제학과 경영학 문헌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수많은 창업가정신의 정의가 아직까지 표준이 되는 것이 없는 실정이다.

 

창업가 정신의 특성은 크게 창의성과 혁신, 자원모집과 경제조직의 창설, 그리고 위험과 불확실성 하에서의 수익 가능성 등이다. 이런 공통 특성들을 고려하여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란 위험과 불확실성의 조건하에서 수익과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혁신적 경제조직의 창출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창업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은 창업을 촉진 할 뿐 아니라 창업의 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창업은 창업가의 특수한 동기, 개성, 태도, 배경 등을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행동”으로써 단순히 새로운 회사를 법적으로 설립하는 것을 의미하기 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기 시작하면서 생산 체계에 돌입하여 판매 및 경영이 안정화 되는 단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창업가의 특성과 단계를 세분화 하여 창업의 행태를 분석해 보는 것은 많은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창업가 정신의 정의     ©강원경제신문

 

조지프 슘페터(Joseph A. Schumpter)는 창업을 하나의 과정으로서 표현 했는데 기업가는 창업의 과정을 이용하여 자원의 신 결합과 신 사업 방법으로 현상유지를 흐뜨러 트리는 혁신 가로써 기술하고 있다. 슘페터(Schumpter)에 의하면 창업은 새롭고 보다 나은 일처리 방법의 창출을 가지고 기존의 방법을 파괴하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의 힘으로써 간주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혁신(Innovation)을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의 한 요인으로 이론적 정의를 함으로써 혁신과 창업가 정신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꽃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강원경제신문(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