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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숄더(굽은어깨)를 위한 요가스트레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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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연
기사입력 2020-10-16

‘굽은등’, ‘라운드숄더’, ‘거북목’이라는 단어를 들으시면서,

‘어, 저거 내 얘기인데?’하는 분들은 반드시 주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몬트리올 요가강사이자 유튜버(YOGA SONG - HAYEON)의 송하연입니다.

 

전 어렸을때부터 부모님으로부터 등이 굽었다, 어깨좀 펴라.. 등의 지적을 많이 받곤 했는데요, 그땐 잔소리같이 흘려들었던 말을 지금 제가 제 학생들과 또 제 아이들에게 하고 있더라구요^^. 평소 바른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못된 습관을 고치기가 쉽지 않음을 경험을 통해 너무나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잔소리에서만 그치지 않도록 어떻게 자세를 고치고 지금부터 바른습관을 들일 수 있는지 친절하고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최근 유튜브 영상에서 9min Healing Yoga stretches for Rounded Shoulders / 라운드숄도 교정에 좋은 요가를 찾아 보시면 오늘 알려드릴 자세외에도 간단하고 쉽게 스트레칭하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을 거에요. (유튜브 검색창, YOGA SONG – HAYEON 을 검색, 구독과 알림 설정도 함께 해주시면 매주 업데이트 되는 요가 필라테스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첫번째로 배울 동작은 Hands To Back입니다.

▲ Hands To Back  © 강원경제신문

STEP 1. 앉은자세에서 두손을 주먹쥐어 등뒤로 가져갑니다.

STEP 2. 두 주먹이 서로 등뒤에서 만났다면 천천히 숨을 들이쉬며 좀더 위로 올려봅니다.

POINT!  허리가 과도하게 꺾이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복부와 갈비뼈를 등쪽으로 끌어당긴 상태에서 가슴을 활짝펴주세요.

STEP 3. 뒤의 견갑골 두개가 서로 가까워지는 것을 느끼며 깊게 호흡하며 5회 반복후, 천천히 손을 풀고 휴식합니다.

 

 

두번째는 Hands to Sky입니다. 첫번째 동작에서 웜업이 충분히 된 후, 진행합니다.

▲ Hands to Sky  © 강원경제신문

STEP 1. 손을 뒤에서 깍지끼고 천천히 상체를 앞으로 보내며 손을 천정쪽으로 보냅니다.

STEP 2. 날개뼈를 서로 조인상태로 손을 올려 길게 3-5호흡해주세요.

POINT! 목의 긴장을 풀고 진행해주세요. 이마가 바닥에 닫지 않는다고 좌절할 필요없어요! 자주 반복하다보면 조금씩 어깨가 열리고 좀더 가깝게 내려갈 수 있을 거에요.

 

세번째 자세는 Bow Pose 변형입니다.

▲ Bow Pose 변형  © 강원경제신문

STEP 1. 네발기기자세에서 오른발을 옆으로 보내고 왼다리를 뒤로 뻗어줍니다.

STEP 2. 천천히 왼다리를 접어 왼손으로 발을 잡고 가슴을 열어주세요.

POINT! 배를 등쪽으로 당겨 허리를 보호한 상태에서 상체가 시원하게 열릴 수 있도록 스트레칭해줍니다.

STEP 3. 시선은 바닥, 옆 혹은 천정위 다 상관없습니다. 목이 편한 자리에 두시고 길게 3-5 호흡 진행해주세요. 반대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더 많은 동작이 궁금하다면..

 

앞서 소개해드린대로 Rounded Shoulder?9분 라운드숄더 교정 스트레치 영상보시며 매일 따라해주시면, 컴퓨터작업, 혹은 부엌 가사 일등으로 굽어진 내 어깨가 조금씩 열려, 처음엔 딱딱했던 어깨가 매일 1주만해도 훨씬 부드러워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여러분 모두가 굽은등, 말린 어깨에서 졸업하는 그 날까지 요가쏭은 더 열심히 칼럼과 유튜브영상을 나눌게요. 가슴 쫙 펴고 오늘하루도 화이팅하세요!!

 

송하연, 요가티처 / 요가풀니스라이프 (Yogafulness Life) 대표

유튜브검색창에 ‘YOGASONG-HAYEON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http://bit.ly/SubscribeToYoga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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