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횡성을 사랑하는 시인, 황선희

- 작게+ 크게

김철우 기자
기사입력 2019-06-16

 

횡성에 내려와 살며 횡성을 사랑하는 시인이 있다. 거기다 각종 봉사단체에 소속해 지역을 위해 보탬이 되는 일을 찾아서 하고 있는 그는 횡성기후환경네트워크 공동대표로 활동하기도 한다. 시인 황선희 씨를 만나 그의 횡성 사랑을 들어봤다.

 

▲ 황선희 시인     © 김철우 기자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땐 조금은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그렇게 내세울 만한 것도 없고 그저 평범한 삶을 살아왔기에 나의 삶의 모토 또한 분수를 지키며 주어진 여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지금은 강원도 횡성군에 귀농하여 지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를 꿈꾸고 있다. 

 

횡성에 터를 잡다 

 

서울에서 아이들 키우며 사업에 열심을 다 하였다. 큰아이 내외는 하버드대학에서 포닥(Post-Doctor)까지 마치고 귀국하여 의대 교수와 연구원으로, 작은아이 내외는 호주에서 석사를 마치고 유학사무실과 공무원을 하고 있으니 그런대로 할 일을 마쳤다 싶어 지금은 횡성에 보금자리를 틀고 일손 놓은 여유로움을 즐기며 살고 있다. 그 속에서 나오는 글을 시로 표현하는 시인으로 지내며, 자연을 더 접하며 알고 싶어 숲해설가로, 또한 에 대한 지식을 터득하고 우선 내가 행복하여야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함에 마음 찾기 위한 지혜인 지도사로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하며 한국자유총연맹 횡성지회 여성회장과 횡성기후환경네트워크 공동대표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며 라는 존재를 찾기 위해 주어진 여건에 최선을 다하며 삶 속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고 싶은 마음에 한 걸음 한 걸음 발자국을 내딛고 있다

 

▲ 횡성 기후, 환경 네트워크     © 김철우 기자

  

내가 사는 횡성은

 

내가 사는 횡성군은 우리나라 중부지방 강원도의 서남부 즉 영서지방에 있다. 군의 경계는 동쪽은 평창군과 서쪽은 양평군, 남쪽은 원주시와 영월군 그리고 북쪽은 홍천군과 각각 접하고 있다.

, 경도상의 위치를 보면 위도상 북위 3732(남쪽)에서 3741(북쪽) 사이에 걸쳐있고, 경도상으로는 동경 12746(서쪽)에서 12820(동쪽) 사이에 있으며, 동단은 둔내면 삽교리, 서단은 유현리, 남단은 강림면 부곡리, 청일면 봉명리이다.

횡성읍을 중심으로 한 거리상 위치는 서울이 125.9, 춘천이 62.9, 원주가 17.2, 강릉이 110.3로 시간상 거리는 2시간 이내로 교통이 편리하다.

횡성군은 태백산맥의 영향으로 도내 다른 곳과 같이 대부분이 산지로 형성된 곳이지만 큰 산이 많은 동북방이 산악 지대인 데 비해 서남방으로 갈수록 산세가 완만하고 비교적 넓고 비옥한 평야를 이룬다. 최저지대가 횡성읍의 표고 100m이고, 둔내면은 평야지가 표고 500m의 고지대로 형성되어 그 격차가 크다.

산악으로는 태기산(1,264m), 청태산(1,190m), 봉복산(1,028m), 운무산(980m)이 동북방에 선을 이어 산맥을 이루고 북방으로는 수리봉(1,028m), 발교산(998.4m), 오음산(930m)900m대의 산이 있고, 동방으로는 사자산(1,040m), 배향산(808m)의 산이 있고, 남으로는 치악산 국립공원 내의 남대봉(1,181.5m), 향로봉(1,004m), 비로봉(1,288m)과 매화산(1,084m)이 있으며 서쪽으로는 성지봉(791m)이 최고 높은 산이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봉복산을 제외한 모든 산이 군계와 접하고 있어 군을 둥글 게 산으로 감싸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천은 모두 남한강 계에 속하고 있으며 지방 하천 1개와 준용하천 17개 등 18개의 하천으로 횡성, 우천, 갑천, 청일, 공군 지방의 하천은 모두 횡성읍으로 합류하여 섬강을 이루고, 둔내면, 안흥면, 강림면의 세천과 하천은 안흥의 주천강에서 합류하여 영월군을 통하여 흐르고, 서원면의 하천은 옥계천을 통하여 원주시의 남한강 하류에서 합류한다.

 

평야로는 횡성읍 화성들(앞들), 우천면 문암들이 있으며 비교적 평야가 적은 강원도에서의 횡성 앞들은 횡성원의 앞뜰 자랑이란 속담이 전해질 정도로 비옥하고 넓은 들로 손꼽혀 왔으나, 시대의 흐름으로 점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     © 김철우 기자

 

횡성을 위해 했던 기억나는 일

 

이처럼 아름다운 횡성에 내려와 살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환경부에서 주체한 온실가스 11톤 줄이기 실천 활동 경연대회에 발표자로 나가 전국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기억이 새삼스럽다. 열심히 준비하고 나갔지만, 심사위원들 앞에 선 떨리는 마음을 겪어본 사람은 헤아릴 것이다. 화면에 제안서를 띄워놓고 열심히 연습하여 안 보고도 말할 수 있게 하였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꿈보단 해몽이란 말이 있지 않은가. 물론 실천 활동도 잘하였지만, 떨지 않고 막히지 않게 발표를 한 것이 최우수상을 받게 된 것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음을 그때에 함께한 담당 공무원과 회원들 어찌나 기뻤던지 함께 흥분하였던 기억은 횡성에 내려와 살면서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무엇보다도 횡성을 빛낸 것과 그동안의 봉사활동의 결실인 것 같아서 가슴 뿌듯하였다. 하고 싶은 일은 유엔에서 정한 나이는 청년이라지만 내 나이가 나이인 만큼 내가 사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는 마음으로 봉사활동을 실천하며 서로 협력하는 마음을 가지고 지역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작으나마 내가 가지고 있는 달란트를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기여 하는 일을 하고 싶다.

 

▲     © 김철우 기자

 

소설 <상록수>의 채영신처럼

 

가장 자신 있다기보단 마을에 강의 나갈 때의 일이었다, 쓰레기 소각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중요성을 강조하고 강의 주제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하였는데 일을 맡은 사무국에서 그런 강의 하면 마을 어르신들이 안 좋아한다며 만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잘 설득하여 잘 풀어나갔다. 강의 중 어르신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호응을 해 주시는데 어찌나 보람이 있던지 소설 <상록수>에 채영신(실재 인물은 최용신)이 나왔듯이 지식수준이 낮고 인습에 젖어 있다고 포기하면 안 되는 것이 계몽 아닌가. 이렇듯 옳은 일을 하면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 것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지 계몽을 포기하면 안 되는 것이다.

 

▲     © 김철우 기자

 

지역에 보탬이 된다면

 

앞으로의 계획은 마을에서 반장과 아파트 자치 회장을, 학교에선 어머니회장을 비롯하여 총동문회 총무와 기수 회장을, 지역에선 한국걸스카우트 서대문 지구위원장으로 20여 개의 초, 중 고등학교를 담당하여 관리하고 라이언스 클럽활동 등으로 이렇게 작으나마 역량을 발휘해 가며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봉사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몸으로 직접 뛰는 봉사, 어려운 곳에 금전으로 지원하는 봉사, 자기가 가지고 있는 특기로 하는 봉사, 다양한 봉사활동 중에 나에게 맞는 것을 잘 활용하여 좀 더 배려할 수 있는 일상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고 싶다.

 

봉사의 자랑스러움보단 봉사는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림으로 사회활동을 유지하며 무엇보다 삶의 다른 영역에서 느낄 수 없는 끈끈한 유대감을 얻을 수 있기에 삶의 활력을 얻어가며 지역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그것으로 만족하며 좀 더 배려와 실천으로 행동하여 인생의 멋진 그림을 남기고 싶은 마음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Mk 19/06/18 [08:26]
왕성한 활동을 하시는 모습이 정말 보기좋습니다.

화이팅!!
미애아씨 19/06/19 [08:32]
이쁘고 참 좋은분 ~~♡♡
글쓰시느랴 애쓰셨습니다. 
고운맘 고운눈길 아름다운 시절 되셔요
평화를 빕니다
미애아씨
오스틴 19/06/19 [22:21]
누님 멋진인생 본받고 싶습니다
00000 19/06/24 [21:11]
국민 여러분
 종교 개판이다  검색 필독합시다 국민 여러분 드디어 손혜원 잡히는구나 최순실 손혜원 윤지오 잡것들이 국민을 속이고 지랄이다 유튜브 검색창에서 손혜원 비리 추적단 검색바랍니다 적극홍보합시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정신차려 대한민국을 개판에서 구합시다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종교 개판 정치 개판이다 검색 필독하고 정신차려라 윤지오 사기 검색 필독 성범죄 1위목사 검색 필독 이재명 실체 검색 필독 최순실 정체 충격이다 검색 필독하자 이내용 복사해서 적극홍보합시다 부탁합니다,,
미림 19/06/29 [08:30]
선희씨 ! 
아름다운 꿈을 이루며 무궁한 발전과 행복이 
가득한 삶을 펼쳐나가길 기원 합니다 ~()
미링 곽노미 19/06/29 [08:33]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강원경제신문(주). All rights reserved.